quick_menu_tit

건강정보

진료시간안내

CONSULTATION HOUR

  • 월 수 금 09:00 ~ 20:30
  • 화 목 09:00 ~ 19:00
  • 점심시간 13:00 ~ 14:00
  • 토요일 09:00 ~ 14:00

월수금 저녁8시, 화목 6시, 토 13시 까지 접수 가능! 이후 전화문의 필수! 일,공휴일 휴진

전화상담문의

  • 031-212-9399
  • FAX. 031-212-9395
  • 건강정보
  • 이럴땐 이렇게

이럴땐 이렇게

[8]건의 ''占쏙옙占쏙옙占쏙옙占쏙옙占쏙옙占쏙옙占쏙옙占쏙옙占쏙옙''와 관련된 Q&A 입니다.

 항문이 가려워서 약국에서 구입한 습진 연고를 발랐더니 더 심해졌어요.

이런 경우는 곰팡이에 의한 염증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따라서 일단 병원을 찾아가 진단을 받은 뒤 곰팡이로 판명되면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두통이 있을 때 커피를 마시면 호전되던데..

혈관성 두통, 특히 편두통 발작이 왔을 때 진한 커피가 효과가 있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커피에 든 카페인이 혈관 수축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커피를 많이(하루 4~5잔 이상 매일) 마시면 오히려 카페인에 중독되어 커피를 줄일 경우 더욱 심한 두통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때는 편두통이 재발한 것 보다 카페인 금단성 두통이 온 것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병원에서 소양증이라며 연고와 약을 처방하였으나 차도가없으며 한방에서는 내분비(성호르몬)조절이 문제라며 부부관계를 자주 하라고합니다. 침술치료도 하였지만 차도가없습니다. 밤이면 너무 가려워서 잠을 이루지 못합니다. 병명과 치료방법을 알고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소양증의 원인으로 정신적인 원인이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따라서 이제는 이러한 정신적인 상담을 병행 할 수 있는 정신과 혹은 가정의학과로 찾아 오십시오. 물론 내과적인 문제도 다시 한번 종합적으로 체크해 보시구요.

 성기 아랫부분,항문주변,사타구니사이 부분이 무척 가렵습니다. 습기도 많은것 같구요. 처음엔 작았으나, 서서히 커져 갑니다. 단순한 피부병인지? 처음엔 피부질환연고를 발랐는데 됀찮은것 같아 중단했으나 또다시 그렇습니다. 가려울땐 무척 가렵습니다. 각질이 벗겨지는것 같기도 하고..

무좀일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샤워는 미지근한 물로 비누칠을 해서 그 주위를 잘 씻고 면 수건으로 물기가 없게 말리십시오. 약은 무좀연고를 사다가 발라야 합니다. 니조랄, 카네스텐 등의연고가 무좀연고입니다. 약국에서 권하는 다른 연고는 바르지 말기 바랍니다. 그렇게 치료해도 2-3일 사이에 좋아지기 시작하지 않으면 즉각 병원에 오세요.

 아이를 가지려고 하는데 회음부와 항문 그리고 외음부가 가려운데 신랑도 그렇구요.. 그럼 둘다 치료를 받아야 하는지.. 그것때문에 아이를 갖는 것을 늦추어야 하는지요?

회음부 가려움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중 하나로 어린이들에게 많이 일어나는 것은 요충으로 이경우는 기생충약을 복용하면 됩니다. 또 다른 것으로는 질염으로 대표적인 것으로는 곰팡이성 질염을 들 수 있습니다. 이경우는 생리후 발생할 수 있으며 재발이 잘됩니다. 습진도 회음부의 가려움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을 감별하기위해서는 반드시 산부인과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문제로 인하여 아이를 갖는 것을 늦추실 필요는 없으나 만일 예방주사를 맡게되거나 질염치료를 위하여 약을 먹게 되는 경우에는 임신을 피하여야 합니다.

 하루에 2-3번씩 항문이 몹시 가렵습니다. 치질과 같은 다른증상이 없습니다. 피가 나온다든지..배변할때의 통증도 없습니다. 단지 가렵기만 합니다. 왜그런지 알고싶습니다. 의심가는 질병같은것 말입니다. 그리고 약국에서 항문 가려움증에 바르는 연고제를 사서 사용해도 무관한지 알고싶습니다.

심한 스트레스나 기생충의 질환등의 가능성도 있을 수 있습니다. 가까운 가정의학과나 내과에서 진찰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항문을 깨끗이 하기 위해 옷은 어떤 것을 입어야 하나요?

항문소양증 치료의 열쇠는 항문주위를 청결하고 건조하게 유지하고 손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입니다. 땀을 많이 흘려 축축한 경우는 베이비 파우더를 사용하고 통풍이 잘 되지 않는 꼭 끼는 옷을 피하도록 합니다. 자극성 직물도 피해야 합니다.

 항문주위가 가렵습니다. 대변을 보고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항문소양증 치료의 열쇠는 항문주위를 청결하고 건조하게 유지하고 밑을 닦을 때 손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밑을 닦을 때 적신 화장지로 조심스럽게 닦아낸 다음 드라이어로 말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어쨌거나 마른 화장지로 문질러서 닦는 것은 피하시고, 차라리 가볍게 두드려 건조시키도록 합니다.